이명박·오세훈 전현직 서울시장이 말하는 `서울의 미래`… 청계천 복원 20주년 특별대담

김재철 기자 / 기사승인 : 2025-10-04 17: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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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시장, “무형의 가치로 승부할 때… 서울을 콘텐츠 도시, 문화의 도시로 세계에 각인”
▲ 청계천복원 20주년기념 특별대담

[뉴스서울] 청계천의 ‘하드웨어’를 구축한 이명박 前 서울시장(前 대통령)과 이를 ‘소프트웨어’로 확장해 온 오세훈 現 서울시장이 청계천 복원 20주년을 맞아 한자리에 모였다.

서울시는 지난달 28일(일) 청계재단에서 진행한 ‘청계천복원 20주년기념 특별대담’ 영상을 4일(토) 공개했다. 이날 대담은 청계천의 과거와 현재, 미래 가치부터 서울의 경제 활성화와 직결되는 도시 브랜딩 전략, 두 전현직 시장이 그리는 서울의 미래 등을 주제로 약 40분간 이어졌다.

'청계천 복원은 서울 변화의 시작점, 청계천‧DDP‧한강 등 소프트웨어로 도시 브랜딩 제고'

대담은 조수빈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됐다. 이 前대통령은 시장 재임당시 60~70년대 개발 프레임과 쓰레기, 악취 등으로 복개공사를 진행했던 청계천의 자연과 환경을 시민들에게 되돌려줘야겠다는 생각으로 복원 결단을 내렸다고 계기를 설명했다. 또 이 과정에서 발생한 정부와 시민들의 반대를 설득과 대안 제시로 해결한 일화도 소개했다.

청계천 복원 완료 다음 해인 2006년 서울시장에 취임한 오 시장은 “전 세계 도시 관계자들이 서울을 찾을 때 꼭 방문하는 곳이 이 前 대통령이 시장시절 만든 청계천과 서울시교통정보시스템 토피스(TOPIS)”라며 “이러한 콘텐츠들이 세계인들이 서울을 평가할 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 시장은 “청계천 복원은 도심 속 생태계를 살린 전세계 도시 역사상 보기 힘든 사업이자 서울 도시 변화의 시작점”이라고 전하며 “전임자의 하드웨어에 소프트웨어로 부가가치를 더하는 것이 후임자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이 前 대통령은 “활용을 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청계천에서 책을 읽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외국인으로부터 전해 들었다는 이 前대통령에게 오 시장은 “서울광장에서 시작해 광화문광장, 청계천에 이어 이젠 한강까지 서울 전역에서 야외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고 알렸다.

오 시장은 “광장, 공원 등을 가족, 친구들과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시켜 서울의 문화 자체를 바꾸자는 발상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야외도서관 취지를 설명했다. 이에 이 前대통령은 “도심 한가운데 서울광장 같은 잔디밭이 있는 도시가 없다”며 “서울광장을 지나다닐 때마다 조성하길 잘했다”고 생각한다 했다.

도시브랜드의 철학을 묻는 질문에 오 시장은 “브랜딩은 한마디로 전 세계에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것”이라며, “전 세계인들이 투자하고, 살고, 공부하고, 관광하기 위해 서울을 찾고 이로 인해 경제가 활성화되도록 도시브랜드를 끌어올리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前 대통령, “서울 넘어 대한민국 전체 브랜드화”, “브랜드 높여야 경제‧일자리 활성화”'

이 前 대통령도 “서울시장 재임 시절 하버드대학교에 청계천 재개발과 복원 관련 강의가 개설됐고, 2년여 동안 학생과 교수들이 청계천을 답사하고 연구를 진행하면서 청계천은 전국을 넘어 세계화된 브랜드로 발전했다”고 전했다.

또 이 前대통령은 “도시브랜드가 높아지면 관광객이 모이고, 투자도 이어지면서 양질의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다”고 오 시장과 뜻을 같이하며 “어려운 사람들에게 금적적으로 직접 지원하는 것은 통치하긴 좋을지 몰라도 진정한 국민에 대한 사랑, 국가를 사랑하는 마음은 아니다”고 일침을 가했다.

건립 당시에는 반대가 있었지만 이제는 명실상부한 서울의 랜드마크가 된 ‘DDP’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이 前대통령은 DDP를 직접 방문해 둘러봤다며 “동대문 지역의 활용 가치를 찾지 못할 때 DDP를 들여왔고 앞으로 세계적인 행사를 개최하는 한국의 중심조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오 시장은 세계적인 명품브랜드, 디자이너 패션쇼 등 2028년까지 대관 예약이 꽉 차 있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다고 전하며 “DDP 시설과 이미지가 명품브랜드와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강버스에 대해서도 오 시장은 “청계천 없는 서울을 상상하기 어렵듯이 앞으로 2~3년만 지나면 한강버스 없는 한강은 상상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소신을 밝혔다. 한강버스 일시 운항 중단에 대해서도 “시행착오를 바로잡기 위해 시민들께 솔직하게 말씀드리고 해결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이 前대통령도 “한강처럼 폭이 넓은 강에 배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재운항 시작하면 꼭 한번 탑승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강버스를 통해 한강도 잘 활용하고, 배 만드는 기술도 좋아지고 종합적으로 수준이 올라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한강에 항상 물이 차 있는 것은 수위를 조절하는 ‘수중보’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을 세계인들에게 각인시키고 있는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서울의 모습도 공유했다. 케데헌 인기에 직접 애니메이션을 찾아봤다는 이 前대통령은 “서울의 위상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말했고, 오 시장도 “세계인들이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평했다. 두 대담자는 ‘케데헌 2’가 만들어진다면 청계천, 한강 등도 등장하길 기대한다고 덧불였다.

이어 이 前대통령이 시장 재임시절 설치를 시작해 현재는 전 노선에 도입이 완료된 지하철역 스크린도어 사업도 소개했다. 오 시장은 “스크린도어를 통해 사망사고가 거의 사라졌고, 냉난방 효율과 지하 미세먼지 질도 굉장히 좋아졌다”고 밝혔다. 또 “스크린도어 광고를 반 이상 덜어내고 시(詩)를 소개하며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화예술을 즐기도록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도시브랜드의 중요한 축인 ‘한강’에 대해서는 접근성도 좋아졌고 각종 행사개최 등 문화적인 면은 완성됐다고 이 前대통령은 답했다.

오 시장은 한강 외에도 서울 전역 334㎞ 지천 공간을 시민 여가 공간으로 만드는 ‘지천르네상스’ 사업을 소개하며, “서울의 모든 물길을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해 서울을 수변감성도시로 변화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이 前 대통령은 “지천은 서울 곳곳에 흐르고 있어 이를 활성화하면 강북과 강남이 균등하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의 미래를 묻는 질문에 오 시장은 “이제 도시는 소프트웨어와 콘텐츠와 같은 무형의 가치로 승부할 때”라고 밝히며 “경쟁력 있는 창조산업 발전을 통해 ‘콘텐츠 도시’, ‘문화예술도시’ 이미지를 세계에 각인시켜 서울을 아시아 문화 중심으로 만드는 것이 도시의 생존전략이자 서울의 미래를 위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前대통령은 “격동하는 시대에 큰 변화가 오더라도 인류에겐 늘 새로운 길이 있었다”며 “서울시민은 물론 대한민국 국민 모두 희망을 가지고 함께 나아가자”고 메시지를 전했다.

마지막으로 오 시장은 “전임시장이자 도시행정의 스승과의 대화를 통해 일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하고 서울의 미래에 대한 각오를 한 번 더 다지는 기회가 됐다”고 소감을 밝히며 “청계천이 서울시민의 마음의 안식처이자 세계 도시의 모범사례가 됐듯이 앞으로도 서울을 사랑받는 행복한 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담 영상은 서울특별시장 공식 누리집과 라이브서울 소셜방송 라이브서울을 통해 풀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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